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업재해 떠넘기기
    단상 2018. 4. 2. 19:18

    유산은 '젊은 여성이라면 일반적으로 겪는 일'로 여겨진다고 했다. 응답자들은 "근로 시간 내내 서서 일해야 한다"고 진술했다. "삼성 규칙에 따라 잘 때도 눕지 못하고 앉아서 자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보고서는 삼성이 근로자들에게 작업 환경의 안전성과 관련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베트남 삼성 공장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국제단체 '유산 빈번해' 지적」, BBC코리아, 2018.04.02.

    이 기사를 보고 떠오른 것이 김승섭 교수의 책 『아픔이 길이 되려면』이다. 산업 재해와 차별·혐오가 노동자와 소수자·약자를 어떻게 몸을 상하게 하고 심지어 죽게 만드는지를 통계를 바탕으로 풀어낸 책이다.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온다.

    1966년 일본에서 합법적으로 넘어온 (레이온 섬유를 만드는) 기계가 한국에서 9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의 삶을 망가뜨리고, 이제는 중국으로 넘어가 … 이 기계가 현재는 북한으로 넘어가서 가동 중

    ― 김승섭, 『아픔이 길이 되려면』, 31%(전자책), 동아시아

    1971년 일본석면이 한국에 세운 제일화학 석면공장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제일화학은 '제일 파잘(Jeil Fajar)'이라는 새 이름을 얻었습니다. 1990년, 인도네시아로 이전한 것입니다. … 원진레이온의 기계가 반복해서 팔려 갔듯이, 석면 산업에서도 1971년에는 피해자였던 한국이 1990년에는 가해자가 된 겁니다.

    ― 같은 책, 32%(전자책)

    산업 재해가 해결된 것처럼 보여도 또다른 약자, 더 가난한 나라의 노동자에게 떠넘기기가 계속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와 비슷한 내용을 다룬 기사가 또 하나 있다.

    업계가 모든 돈을 댄 세 개의 조사 결과는 거의 같은 지점을 가리키고 있었다. 생산라인에서 일하는 여성의 유산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으며 원인은 칩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독성물질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결과가 나온 1992년 협회는 작업장에서 독성물질을 몰아내겠다고 선언했다. IBM은 한발 더 나아갔다. 1995년까지 모든 글로벌 작업장에서 반도체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산업재해 분야에서 동화 같은 일이 벌어졌다.

    하지만 이 동화의 결말은 잔혹하다. 반도체 생산라인은 임금이 싸고 노동자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곳, 바로 한국으로 옮아갔다. 작업장에서 독성물질을 몰아내겠다는 미국 반도체 업계의 다짐까지는 바다를 건너지 못했다.

    ― 문정우, 「나는 삼성의 진짜 주인을 안다」, 시사인, 2017.07.26.

    산업재해의 고리는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더 열악한 곳으로 흐르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